맥북 무지개 원 동그라미 바람개비 로딩 현상 생기는 이유 해결방법

맥북을 사용하다 보면 무지개 동그라미 회전 바람개비가 생기며 컴퓨터가 로딩이 걸릴 때가 있는데요. 작업 중 이 현상이 생기면 굉장히 당황하게 됩니다. 맥북 무지개 동그라미 현상이 생기는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맥북 무지개 동그라미 Spinning pinwheel

맥북 무지개 바람개비


무지개 동그라미라고 알고 있는 이 아이콘의 정식 명칭은 Spinning pinwheel 또는 spinning wait cursor로 회전 바람개비라고 불립니다. 번역 그대로 보면 ‘회전 대기 커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생기는 이유

무지개 동그라미, 즉 로딩 현상이 생기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원인은 다양합니다. 맥북에서 많은 램을 요구하는 앱을 실행하거나, 응용 프로그램의 동작이 불안정할 때 생길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 윈도우 컴퓨터 다들 사용해 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윈도우 컴퓨터 사용 중 로딩이 걸리면 모래시계 아이콘이 뜨게 되는데 모래시계 아이콘과 맥북/아이맥의 무지개 동그라미가 같은 기능을 하는 아이콘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결방법

맥북, 아이맥에서 무지개 아이콘이 뜬다는 건 지금 컴퓨터가 감당하기 힘든 성능의 프로그램을 돌리고 있다는 뜻이니 이 커서가 사라지기를 계속 기다리기보다는 앱을 강제로 종료하는 것이 빠른 해결 방법입니다.

  1. 실행 중인 앱 강제 종료하기 (마우스 움직이는 것이 불가능할 때)
    맥북/ 아이맥 키보드에서 command, option, esc 버튼 세 개를 동시에 눌러 무지개 커서가 생기게 만든 앱을 강제 종료하는 방법입니다. command, option, esc 세 개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응용프로그램 강제 종료 버튼이 뜨게 되는데 거기서 앱을 선택해 종료하면 됩니다.
  2. 실행 중인 앱 강제 종료하기 (마우스 움직이는 것이 가능할 때)
    위와 같은 강제 종료 방법이나, 마우스 움직이는 것이 가능할 때는 맥북/아이맥 왼쪽 상단의 사과 아이콘을 누른 후 강제종료를 클릭하면 응용프로그램 강제 종료 창이 뜨고 거기서 앱을 선택해 종료하면 됩니다.
  3. 맥북 강제 종료하기
    첫 번째, 두 번째 방법으로도 무지개 회전 바람개비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맥북을 강제 종료해야 합니다. 맥북 강제 종료하는 방법은 전원 버튼(터치 아이디 겸용)을 10초가량 누르는 방법과 control, option, command, 전원 버튼을 눌러 모든 앱을 동시에 종료하면서 맥북을 강제 종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맥북 강제 종료하면 작업중인 파일 날아갈까?

맥북의 강제 종료 버튼은 진행 중인 작업 중단과 함께 시스템을 다시 재부팅해 시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에 강제 종료 전 작업하던 작업물들은 일반적으로 저장되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다만, 강제 종료 시 일부 저장이 되기 직전이었다면 일부분의 손실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맥북 무지개 회전 바람개비가 무엇인지, 생기는 원인, 그리고 해결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글을 참고하셔서 문제를 잘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맥북 받아쓰기 활성화 단축키 설정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