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행남해안산책로 코스, 시간, 주의사항, 낮과 밤의 모습

울릉도 여행을 하며 여러 번 찾아간 곳은 저동항 촛대바위에서 시작해 도동항까지 이어지는 행남해안산책로에요. 울릉도 여행을 계획하며 꼭 가보라고 추천하는 글들이 많아 방문했는데 정말 좋았답니다. 행남해안산책로 코스, 소요시간, 그리고 낮과 밤의 모습, 주의사항도 함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행남해안산책로


주소 : 경북 울릉군 울릉읍 도동리 산4




행남해안산책로 입구



행남해안산책로는 내비게이션에 위의 주소를 입력하고 방문해도 되고, 촛대바위를 입력하고 가도 됩니다. 그 이유는 두 관광지의 입구가 같기 때문인대요. 사진에서 볼 수 있듯 가운데 입구로 올라간 뒤 오른쪽으로 가면 행남해안산책로입구, 왼쪽으로 가면 촛대바위가 나옵니다.


입구


행남해안산책로 입구입니다. 이 입구가 작고 구석진 곳에 있어서 찾기가 어렵다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자세히 사진을 찍어왔습니다.


코스


행남해안산책로



키가 큰 성인 남성은 고개를 살짝 숙이고 들어가야 할 정도인 작은 입구로 들어가면 위 사진과 같은 그림 같은 풍경이 펼쳐집니다. 이곳부터가 바로 행남해안산책로 입구가 되겠습니다. 여러 다리와 계단을 거쳐 해안가를 따라 쭉 걸을 수 있습니다.



울릉도 바다



다리 아래 물 색은 해외에 온 것이 아닌가 싶을 만큼 깨끗하고 청록색의 바다색을 보여줍니다.


소라계단



다리를 따라 쭉 가면 사진 속 소라계단이 나옵니다. 소라계단은 생각보다 고도가 높고 나선형으로 되어 있어 통행 안전 수칙도 함께 붙어있습니다.



– 통행 시 어지러움 증상이 발생될 수 있으니
노약자, 임산부, 어린이 및 몸이 불편하신분은 보호자와 동행하여 통행

– 뛰거나 발을 구르는 행위 금지

– 밀거나 겁을 주는 행위 금지

– 난간에 기대는 행위 금지


숲


소라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이제부터는 산속 숲길을 걷게 됩니다. 유명한 해안 산책로 치고 숲길이 잘 관리되고 있다는 느낌은 없었습니다.


바다



숲길을 따라 걷다 보면 숲과 바다가 물아일체인 것만 같은 멋진 풍경도 볼 수 있습니다.


행남해안산책로 표지판



출발부터 약 30분 정도 걷다 보면 위의 표지판이 나옵니다. 산을 따라 쭉 올라가면 등대로 갈 수 있고 화장실/쉼터로 가면 도동항 해안산책로로 바로 갈 수 있습니다. 저희도 등대 쪽으로 10분 올라가다 가팔라지기에 다시 내려와 화장실/쉼터 방향으로 내려갔습니다.


철수네식당-화장실



화장실/쉼터 방향으로 내려가면 위 사진 속 철수네 식당과 화장실을 볼 수 있습니다. 철수네 식당에는 호박식혜, 아이스커피, 아이스 매실, 음료, 아이스크림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행남해안산책로 화장실은 관리가 잘 되어있고 깨끗했습니다.


행남해안산책로 코스



쭉 따라 걸으면 위와 같이 도동항으로 가는 해안산책로가 펼쳐집니다. 날씨가 좋아서인지 풍경이 정말 멋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숲길을 걷는 것보다 바다를 따라 걷는 게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저동항 해안산책로



해안산책로를 따라 걷는데 사진에서는 자세히 안 나와있지만 중간부터 입구가 통제되어 있었습니다. 안내문을 보니 낙석 발생 빈번 구간으로 관계자 외 무단출입을 금지한다고 적혀있었습니다. 해안산책로를 쭉 따라 걸어 도동항까지 가고 싶었는데 아쉽지만 발걸음을 뒤로하고 다시 출발지인 촛대바위, 즉 저동항 쪽으로 걸어돌아왔습니다.


행남해안산책로 안내문


지도를 보시면 이해하시기 쉬우실 것 같습니다.


행남해안산책로 소요시간


입구부터 출입이 막힌 산책로 중간을 찍고 다시 되돌아오는데까지 약 1시간 10분정도 소요됬습니다.




밤의 모습


행남해안산책로 밤



행남해안산책로 저녁의 모습입니다. 낮과는 또다른 매력을 뽐내는 산책로였습니다. 울릉도는 파고가 높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혼자서 산책하는 것은 위험하고, 파고가 많이 높을 때는 되도록 출입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파도가 심하지 않아 나선형 계단전까지만 걸어갔다 돌아왔습니다. 약 10분~15분 정도 소요되는 산책로를 따라 야경을 구경한 뒤 울릉도 야경으로 유명한 촛대바위와 저동항 야경을 구경하시기 바랍니다.


주의사항 및 총평


  • 주의사항
    나선형 소라계단부터 산을 탈 때는 가파른 길이 많아 편한 운동화를 신고 오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저의 경우 오랜만에 등산했다는 느낌까지 받았는데 역시나 다음날 종아리 근육통이 정말 심했었습니다. 그리고 풀들도 많으니 긴바지를 챙겨 입고 오시기 바랍니다.

  • 총평
    만약 중간 출입구가 막히지 않았다면 해안도로를 쭉 따라 걷는 것을 추천하나, 중간 입구가 막혀있기 때문에 굳이 나선형 계단을 타고 올라가지 않고 나선형 소라계단 전까지만 산책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울릉도 일몰 일출 야경 명소들

울릉도 여행 경치가 인상적이었던 관음도 입장료, 소요시간 등 안내

울릉도 여행 경비 2박 3일 자유여행 얼마나 들었을까?

울릉도 여행 팁 울릉도 식도락 여행 / 바다속 이야기 신청 여행경비 환급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