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갈이 스플린트 후기 턱관절 치료 가격 실비 보험

퇴행성 턱 관절염이 생긴 이후 밤에 잘 때 이를 앙 깨물거나, 이갈이를 하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물리치료, 약물치료, 보톡스로도 나아지지 않아 결국 이갈이 스플린트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갈이 스플린트를 하게 된 과정, 착용 기간, 관리, 보험 청구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발견

턱관절 문제로 치과에 방문하게 된 건 약 1년전이었습니다.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양쪽 턱 부근이 뻐근하면서 묵직한 통증이 느껴졌고 오후가 되면 괜찮아졌다가 다시 다음날 아침이 되면 또 뻐근함이 반복되었습니다. 자면서 양쪽 턱을 앙 깨물고 잔다는 듯한 느낌이 들어 턱관절도 함께 보는 치과를 예약해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약 2년 전 턱관절 전문 병원에서 퇴행성 턱 관절염이 진행 중이라는 진단은 받았습니다.)


진단 및 치료

< 진단 >

의사 선생님께 제가 겪는 증상에 대해 설명드렸고 X-RAY 결과를 보시더니 이렇게 깨물고 자는 습관이 계속되면 턱에도 무리를 줄 수 있고 어금니도 마모가 되거나 깨질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해주시며 일단 턱 보톡스를 맞고 물리치료를 병행해 보자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 치료 >

이 깨물기, 턱 관절염에 웬 턱 보톡스? 하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 매일 밤 자는 시간 내내 턱에 힘을 주어 이를 깨물고 있으면 턱 근육이 점차 발달하게 되고 그럴수록 이를 깨무는 힘이 강해져 치아에 큰 손상이 오게 됩니다. 그래서 턱 근육을 줄여 깨무는 힘을 약하게 하기 위해 턱 보톡스를 맞아야 합니다. 저는 6개월에 한 번씩 총 2번 보톡스를 맞았고 병원에서 구매한 턱 찜질팩을 이용해 집에서도 꾸준히 찜질을 해주었습니다.

  • 경과 : 1년이 지나도 큰 차도가 없었으며, 턱 근육이 점점 발달되어 거울로 보면 얼굴 라인이 확연히 달라져있을 정도로 턱 근육이 커졌습니다.



이갈이 스플린트 제작

결국 병원에 재방문하였고 의사선생님께서는 1년 전 찍어놓은 제 치아 사진을 비교하시며 이갈이로 인해 어금니 쪽 치아가 많이 마모되었고, 2년 전 씌운 크라운 일부가 떨어져나가 스플린트 제작과 함께 크라운을 치료해야겠다고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심한 이갈이로 인해 크라운이 깨진 것으로 추정)



<치료 순서>

크라운 치료 후 스플린트 제작
(치아 모형에 맞춰 스플린트 제작함으로 크라운 치료가 우선임.)

<치료 과정>

X-RAY 촬영으로 치아와 턱관절 상태 확인
깨진 크라운 치료 및 크라운 본뜨기
크라운 씌우기 / 스플린트 본뜨기
제작된 스플린트 받아 사용해 보기
일주일 후 재방문해 스플린트 재조정할 필요 있는지 살펴보기


이갈이 스플린트


  • 스플린트란?
    정형외과에서 팔, 다리가 삐거나 부러졌을 때 움직이지 않게 고정시켜주는 부목을 스플린트라고 합니다. 이와 비슷한 원리로 턱관절 장애가 왔을 때 턱을 움직이지 않게 부목을 대주어야 하는데 턱에는 부목을 댈 수 없으므로 구강 내에 턱을 고정시켜주는 부목 즉 스플린트를 제작해 넣어주는 것입니다. 스플린트는 만들어져있는 가공품이 아닌, 본인의 상 하악 치열의 본을 떠서 제작 후 상악 치열에 장착하게 됩니다.
  • 턱관절 환자는 모두 스플린트를 착용해야 할까요?
    모든 환자가 착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턱관절 염증이 심하거나 턱관절 장애가 오래되어 물리치료나, 보톡스와 같은 약물로도 치료가 잘되지 않을 경우 스플린트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갈이 스플린트 가격 / 최종 비용

스플린트 제작으로 들었던 비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날 검진을 하며 X-RAY 촬영 비용으로 25,700원을 결제했습니다. 이 비용은 깨진 크라운도 함께 살펴보기 위해 찍은 비용이 추가되어 있는 가격입니다. 그 후 스플린트 제작 전까지 먹을 약을 처방받았고 약 값은 4,200원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스플린트 비용 50만 원, 크라운 비용 50만 원을 결제했습니다.

  • 스플린트 가격은 왜 다른가요?
    스플린트 가격 비교를 위해 집 주변 10군데 치과에 전화해 가격 문의를 했습니다. 가격은 30~80만 원까지 다양했고 평균 가격은 50만 원이었습니다. 그중 한 병원에서 설명해 주시기로는 스플린트 가격이 다른 이유는 두께 차이라고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스플린트를 얇게 만들면 가격이 싼 거고, 두껍게 만들면 비싼 거라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이갈이 스플린트 착용 후기 / 관리 방법 / 착용 기간

< 착용 후기 >

제작한 스플린트가 나와 치과에서 받은 뒤 관리 방법을 듣고 집에서 잘 때 착용해 보았습니다. 윗니에 끼우면 딱하고 맞아 끼워지며 움직인다고 쉽게 빠지지 않으며 이에 단단히 고정되어 있습니다. 불편해서 잠을 평소처럼 못 잔다라는 후기를 많이 봐서 걱정했는데 큰 불편함 없이 숙면할 수 있었습니다.

< 관리 방법 >

이갈이 스플린트


스플린트 관리 방법은 간단합니다. 사용 후 물로 깨끗하게 씻어 말린 뒤 재사용하면 됩니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칫솔에 퐁퐁을 묻혀 살살 닦아 세척해 주는 것이 좋으며 연마제로 인해 스플린트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치약으로 닦는 것은 절대 금지입니다. 보관할 때는 위에 사진처럼 스플린트 보관함에 담아 보관해야 사용 안 할 때 먼지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착용 기간 >
스플린트를 착용했다고 그 효과가 바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최소 3개월 이상 착용해야 하며, 후기글들을 찾아보니 대부분 1년 이상 사용했다는 후기가 많았습니다. 한 번 제작하면 약 10년 이상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꾸준한 착용으로 턱관절 통증이 나아져 사용을 중단했다가 나중에 재발하면 다시 그 스플린트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치료 및 스플린트 제작에 큰 금액이 들어가므로 다들 실비 보험 청구가 되길 바라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안타깝게도 스플린트 제작은 치과 치료이므로 실비 보험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구강외과도 치과에 속함으로 청구가 불가합니다. 따로 치과 관련 보험을 들어놓지 않으셨다면 스플린트 제작 비용은 100% 본인 부담으로 결제를 해야 합니다.

착용한 지 이제 4~5일 정도 되었는데 확실히 아침에 턱 아픈 게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며칠 더 사용 후 치과에 가서 스플린트를 재조정해야 하는데 재조정 후기와 한 달 사용 후기는 나중에 따로 글로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답글 남기기